Hello World

안드로이드 | 2010.10.07 11:31
Posted by 하드락



 Hello World

1.
메뉴 File > New > Project 선택한다.

2. Android 폴더에서 어플리케이션 타입을 Android Project 선택한 , [Next] 버튼을 클릭한다.

3. 새로운 Android Project 생성한다.

Project Name

HelloWord

프로젝트 파일 이름.

프로그래머가 개발 기간 동안 접할 이름이다.

Application Name

Hello, World

어플리케이션 이름.

개발이 완료되면 사용자들이 접할 이름이다.

Package Name

com.hardrock.helloworld

프로젝트 패키지 이름.

보통은 com.companyname.appname 같이 3단계로 입력하며, 패키지 이름에서 사용한 (.) com\companyname\appname 같이 폴더 구조를 나타내고, 여기에 소스가 저장된다.

Activity Name

HelloWorldActivity

액티비티 클래스 이름.

안드로이드 SDK 의해 생성되는 클래스 이름이므로, 칸이 없도록 붙여서 입력해야 한다.

Min. SDK Version

7

최소 SDK 버전 (API Level)

4. 프로젝트 생성 , 이클립스 좌측에 안드로이드 SDK 생성한 파일과 폴더를 Package Explorer 창에서 트리 형태로 있다.
이클립스의 Package Explorer 창과 폴더의 트리 구조를 비교 분석해 보자.

 
 

소스 파일 폴더 (src)

 

source 약자로, 어플리케이션 소스 코드를 저장하는 곳이다.

어플리케이션의 패키지 이름(com.hardrock.helloworld) 따라 하위 폴더를 생성한다.

어플리케이션의 액티비티(HelloWorldActivity) 위한 자바 탬플릿이 있다.

 

자동 생성 파일 (gen)

 

리소스 파일에서 생성되는 클래스로, 항상 자동 생성되며 직접 수정해서는 안된다. , R.java 어플리케이션을 컴파일할 안드로이드 SDK 자동으로 생성하는 파일로, 안에 res 폴더에 있는 모든 리소스에 대해 자바 코드로 정보가 들어 있다.

 

안드로이드 라이버러리 (android.jar)

 

안드로이드 API 제공하는 라이버러리 클래스로, android.jar 더블 클릭하여 확장을 하면 라이버러리 안에 있는 모듈 이름을 있다.

 

애셋 폴더 (assets)

 

어플리케이션에 사용할 폰트, 외부 JAR 파일 등을 넣는 폴더이다.
HelloWorld
예제에서는 애셋이 없다.

 

리소스 파일 폴더 (res)

 

resource 약자로,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하는 리소스를 넣는 곳이다.

drawable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하는 그림 파일. (아이콘 포함)

layout

Activity 화면 구성 정보를 담고 있는 XML 파일.

values

문자열, 배열, , 스타일, 다양한 부가 정보 파일.

values 소스 코드에 직접 넣지 않고 분리해 두면

Multi-Language 설계시에 유용하다.

매니페스트 파일 (AndroidManifest.xml)

 

XML 파일은 어플리케이션의 구성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담고 있는 파일로, 어플리케이션 작성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파일은 어플리케이션의 능력, 사용 권한, 실행 방식 다양한 정보를 정의한다. 파일은 매우 중요해서 ADT에서 매니페스트 파일을 위한 특수 편집기를 제공한다.

 

실행 파일 폴더 (bin)

/bin/com/hardrock/helloworld/*.class

컴파일된 자바 클래스 파일들이다.

/bin/classes.dex

컴파일된 자바 클래스들로 만들어진 실행 파일이다.

/bin/resources.ap_

응용 프로그램의 모든 리소스 파일으로, ZIP으로 압축되어 있다.

/bin/HelloWorld.apk

.dex 파일, 컴파일된 리소스 파일(resources.arsc), AndroidManifest.xml 등의 여러 파일들을 하나로 묶은 ZIP 압축 파일이다.

여러 파일을 하나로 묶었을 뿐만 아니라 인증서로 인증까지 완료된 상태인데, -debug 옵션을 사용하면 에뮬레이터에서 실행시킬 있는 테스트용 인증서를 사용해 인증된다.

프로그램을 배포할 목적으로 인증하려면 -unsigned 옵션을 지정해 인증되지 않은 결과물을 생성한 이후에 jarsigner 프로그램과 공식 인증서를 따로 인증을 완료해야 한다.

5. 메뉴 Run > Run 선택하고, “Run As” 대화상자에서 “Android Application” 선택하여 실행시키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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